인터넷 정보상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두릅은 두릅나무에서 달리는 새순이며 봄을 알리는 산나물로써 봄인 4~5월이 제철 시기입니다. 제철이 아니면 찾아서 먹기가 힘들어 봄철에만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두 가지 종류의 두릅이 있습니다. 땅에서 나는 땅두릅과 나무에서 자라는 나무 두릅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편적으로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두릅 숙회로 초고추장을 찍어 먹습니다.

    두릅 효능 - 혈관질환 개선

    효능들로 인하여 혈액의 순환을 개선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릅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 효능 - 고혈압 개선

    두릅 싹은 미네랄의 일종인 칼륨이 풍부합니다. 인체 세포 내에 존재하는 칼륨은 세포내 액의 삼투압을 조절할 때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작용이 알려져 있습니다. 염분 과다 섭취를 억제하고 싶은 사람은 칼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륨은 과다 섭취 시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성분입니다.

    두릅 효능 및 부작용
    두릅 효능 및 부작용

    두릅 효능 - 면역력 개선

    특히나 봄에 미세먼지나 황사와 같은 외부로부터의 세균의 유입이 쉬운 봄철에는 건강 관리하는데 두릅을 섭취하게 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릅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등과 같은 여러 항산화 성분도 골고루 들어 있어, 체내 면역 력을 강화하는데 매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두릅 효능 - 춘곤증 개선

    두릅에는 피로 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비타민C 그리고 칼슘 단백질 등등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서 몸에 활력을 주고, 또 춘곤증을 해소하는 데에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대부분의 봄나물이 그러하듯이, 두릅 역시 춘곤증을 해소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두릅 효능 - 다이어트 효과

    식이섬유의 경우 포만감을 유지시켜주고 장내 연동운동을 도와 원활한 배변활동을 하게 해 주며 변비를 예방해준다. 두릅은 100g당 약 21kcal 정도의 저칼로리 음식으로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유용한 식품이라고 한다. 그리고 두릅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 C, E, 칼슘 등의 영양소는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결핍을 막아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두릅 효능 - 위장 건강

    실제로 두릅에는 독특한 향이 나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식욕을 당기게 할 뿐만 아니라 위장의 원활한 움직임을 돕고 소화와 흡수를 편안하게 해 주어 위궤양을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소화를 편안하게 돕고 다른 명칭으로는 봄의 허브라 고도 알려진 두릅은 동양 의학과 당뇨병, 위장질환, 신장병 등의 민간요법에도 두루 사용되고 있다.

    두릅 효능 및 부작용두릅 효능 및 부작용두릅 효능 및 부작용

    두릅 효능 - 두통 및 중풍 개선

    입이 비틀어지고, 눈을 제대로 못 뜨며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게 만드는 중풍을 치료해주는데 매우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뼈 마디가 아플 때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일단 선조들의 경험의 축적 치로 알려진 동의보감에서 말하길, 두릅은 두통을 없애주며, 약재로 사용할 경우 중풍에 특화된 재료라고 합니다.

    두릅 효능 - 피부 및 노화 개선

    평소에 몸에 안 좋은 음식을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얼굴에 여드름이 올라오고 트러블이 자주 발생하는데, 이는 바로 활성 산소로 인해서 노화가 촉진되었기 때문입니다. 활성 산소 제거 기능은 신체의 외부와 내부를 건강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혈색을 좋게 만들고 피부도 좋게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두릅 부작용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두릅은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등의 두릅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릅은 미량의 독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열을 가하지 않고 생으로 드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두릅을 먹을 때 초장에 많이 찍어 먹는데요 초장이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을 파괴하여 효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궁합이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