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정보상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친한친구가 갑자기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치료를 받으면서도 많이힘들어 하는걸보고 안타까움이 많았어요. 갑상선은 치료도 증요하지만 관리도 중요하다고 해요.오늘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원인,치료법,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이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갑상선은 목 앞쪽에 있으며 나비 모양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여 체온을 유지하고 신진대사를 조절합니다. 갑상선이 너무 많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고 너무 많은 에너지를 생성하면 몸이 뜨거워지고 땀이 많이 나고 체중이 감소하고 자율 신경계가 활성화되어 심박수가 증가합니다.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낮거나 비정상적으로 떨어지게되면 움직임이 느려지고 감기에 걸리고 살이 찌며 심장 박동이 느려집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에서 생성되는 과잉 갑상선 호르몬이 혈액에서 증가하고 갑상선의 생리적 기능이 과도해지는 임상 증후군입니다.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원인은 바로그레이브스질환인데요.이는 자가면역질환중 한가지며 신체에있는 면역체계가 자신의 조직을 공격하는 항체를 만들게돼요. 일반적으로 항체는 몸에 유입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공격하도록 설계가되어있지만 문제가 발생하게되면 항체가 서로 공격하게되어 전반적인 면역력을 취악하게 만들어요.이로인해 그레이브스 병에 걸리게되며 이것이 갑상선 호르몬을 과도하게 분비시켜 혈액 내부로 분비하도록 자극해요. 이밖에도 중독성 결절성 갑상선선종, 다결절성 갑상선종 등이 있지만 약 96% 이상의 사람들의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은 그레이브스 병인 경우가 많아요.

    1.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 신진 대사 증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첫번째, 신진대사 능력의 활성화로 인해 몸의 에너지가 빠르게 소모되는데, 격렬한 운동이 아니거나 더운 환경에서 땀이 나는 경우에도 열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차갑고 덜 활동적이라고 불리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비해 수면이 증가하는 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뜨겁고 체내에서 많은 산소를 소모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심장 박동이 빨라져 잠이 덜 옵니다.

    2.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 심장박동이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두번째, 심장 박동이 빠르고 불규칙함갑상선 호르몬은 심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해 심박수가 증가하게되면 자신의 심장 박동을 느낄 수 있는 정도가 됩니다. 이때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뛰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을 심방세동이라고도 해요. 이렇게 심장 박동에 문제가 있다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즉시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래요.

    3.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 임신 및 월경 문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세번째,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높으면, 다른 호르몬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임신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어요.아직 월경을 경험하지 않은 여성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겪고 있으면, 월경이 늦어질 수 있어요. 그리고 월경 중인 여성은 월경 양이 줄어들거나, 월경이 장기간 멈춘 무월경을 상태가 될 수 있어요.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4.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안구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네번째, 일부 환자는 갑상선 안병증을 동반해요. 눈이 부시거나 이물질이 있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심한 경우 물체가 두세 개로 보이는 형상이 있고 눈이 튀어나오는 안구 돌출 증상도 나타날 수 있어요. 눈의 붓기가 심해지면 드물게 시신경을 압박해서 시력 손실이 올 수 있어요.

    5.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 피부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다섯번째, 신진대사의 증가로 체온이 증가하고 피부가 따뜻하며 축축해지고 손바닥에 땀이 많이 납니다.이전에 없던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나나 대부분 일시적 현상으로 갑상선항진증이 호전되면 탈모로 진행되지 않아요.일부 환자에서 손톱박리증이 생기고 정강뼈 앞 부분의 피부가 오렌지껍질처럼 두꺼워지기도 해요.

    6.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 근골격계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여섯번째, 근육이 위축되고 근육의 힘이 약화되며 심한 경우 심한 근무력증이 발생하기도 해요. 혹은 주기적 저칼륨성 마비,뼈의 칼슘 대사가 증가되어 뼈의 강도를 나타내는 골밀도 측정 시 골감소증 혹은 골다공증이 진단되기도 해요.

    7.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 집중하기 어려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일곱번째, 많은 환자들이 집중하기 어려움을 보고하고 신경질과 불면증을 경험합니다. 그 결과 속상하고 충격을 받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질환의 발병 연령은 일반적으로 중년층에게만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에는 소아 및 청소년에게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8.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 만성 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여덟번째, 신진대사가 활발하고 빠르므로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만으로도 몸에서 에너지가 방출되므로 많은 피로감과 에너지 손실을 느끼게 된다. 또한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9.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 잦은 설사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아홉번째, 위장속도가 빨라지게되면서 대변을 자주보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증상이 일어날 수 있어요. 그리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 뿐만 아니라 갑상선기능저하증도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기때문에 갑상선과 연관된 질환에 걸린 경우 장내 면연력에 이상이 생겨 설사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 인데요.

    10.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 탈모가 나타나는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열번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몸에서 열이 나게 하고 신경을 예민하게 만들어 열과신경에 취약한 두피 건강 또는 밸런스가 깨질수가 있는데 모발 빈도가 낮아지기도하며 모발이 심하게 가늘어질 수 있어요. 그리고 탈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한 번에 많이 빠지는 탈모보다 서서히 탈모가 진행되는 방식으로 머리카락이 자연스럽게 빠지게 돼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의 치료방법

    그레이브스 병 환자는 갑상선항진증의 과다한 분비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 치료의 첫 번째는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치료로 항갑상선 약물요법인데요. 요오드의 이용을 차단시켜 갑상선호르몬의 합성을 방해하는 약리 작용하게 돼요. 외 에도 교감신경 차단제도 보조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두 번째로 방사선 요오드 치료법이 있어요. 요오드 요법은 비교적 간단하고 효과는 좋은 경제적인 방법으로 수술을 하지 않고 갑상선 조직을 파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합병증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으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을 자주 체크해줘서해요. 마지막으로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어요. 수술은 2개월 정도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며 항갑상선 약물을 복용하고 비타민 보충제 투여, 식이 조절을 하여야 해요. 수술 전에 심장 문제가 있을 경우 조절할 필요가 있으며 맥박이 정상이고 부정맥이 없어야 해요. 수술은 부분 또는 전체 갑상선을 절제하게 되며 전체 갑상선을 절제할 경우에는 수술 후에는 일생 동안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하여야 해요.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합병증

    그레이스 병의 주 합병증은 안구돌출증, 심장질환, 갑상선 위기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안구돌출증의 빈도가 높지는 않으며 항갑상선제 치료 중 자연 치유되는 경우도 많아요. 갑상선 중독증의 심장질환은 거의 빠른 맥박(빈맥)을 동반하며 높은 신체 대사량에 비해 심박출량이 충분하지 못해 나타날 수 있어요. 합병증 중 갑상선 위기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이 급격하게 심해지는 상태이며 적절한 내과적 치료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수술을 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어요.

     

    프로폴리스 효능 10가지 알아보기 (섭취방법, 부작용, 고르는법)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나무의 수액이나 꽃의 암수술에서 채취한 화분과 벌 자신의 분비물을 이용해서 만든 물질입니다. 이 프로폴리스 효능은 천연 항균, 항산화 물질로 벌집을 외부환경으로부

    cemetery7.com

     

    공황장애 증상 10가지 알아보기! (치료방법, 극복방법)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장애인데요. 공황발작은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극심한 공포가 밀려들고 강렬한 불안과 생리적인 공포 반응이 나타납니

    cemetery7.com

     

    수족구 증상 5가지 알아보기! (예방법, 치료방법, 유행시기)

    수족구병은 이름 그대로 손, 발 그리고 입안에 물집이 잡히는 병인데요. 어느날 발생한 아기 수족구에 당황부터 하게 되는데 구지 그럴 필요는 없어요. 심하더라도 먹는 것만 그런 대로 먹을 수

    cemetery7.com

     

    대상포진 초기증상 9가지알아보기(예방법,치료방법,예방접종가격)

    오늘 알아볼증상은 대상포진인데요, 대상포진하게되면 연세가 있는 분들만 걸리는병으로 많이들 알고계십니다, 최근에는 2030세대의 젋은층도 많이 걸리는 추세라고 해요, 대상포진에 걸리는

    cemetery7.com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및 원인 (자가진단법, 치료방법,예방법,좋은음식)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면서 손목통증을 호소하는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스마트폰 때문이 아니더라도 손목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많이쓰는 몸에 한부분입니다 오늘은 손목터널증후

    cemetery7.com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갑상선 항진증 증상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