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정보상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장애인데요. 공황발작은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극심한 공포가 밀려들고 강렬한 불안과 생리적인 공포 반응이 나타납니다. 또한 '곧 질식하여 죽을 것 같다' 또는 ' 심장마비가 올 것 같다'는 파국적인 생각과 같은 인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전혀 뜻밖의 상황에서 나타나거나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불안을 일으킬만한 상황이 아닌데 일어나요. 전체 성인의 30%는 한 번쯤 공황 발작을 경험할 수 있어요. 하지만 증상이 반복되지 않아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공황장애를 초기에 눈치챘다면 빠른 케어와 관리를 통하여 문제가 더 커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공황장애 원인

    일반적으로 말할 수 있는 공황장애 원인은 신경적,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들이 있어요. 흥분을 급작스럽게 하는 것은 교감 신경이 문제가 생겨셔입니다. 이 교감신경계는 부교감신경계와 같이 자율신경계라고 하는데, 소화나 호흡과 심작박동과 같은 것을 자율신경이 관여하고 흥분을 하여서 신체 반응이 나는 것에 교감신경이 관련된데, 이렇게 신경적인 문제가 공황장애 원인 중 한가지가 될 수 있어요.

    1. 공황장애 증상 - 극도 공포감

    공황장애 증상 첫번째, 주요한 정신적 증상 중 한가지, 극도의 공포감을 느낀다거나 죽을 것이라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절박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이러한 공포감은 갑작스럽게 발생하고 그 원인을 알 수 없어서 더 혼돈스러울 수 있다고 해요.

    2. 공황장애 증상 - 우울감

    공황장애 증상 두번째, 공황장애를 겪게 된다면 대부분 우울증을 경험하게 된다고 하며 감정기복이 심해져서 짜증이나 화를 내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공황장애 증상 의심을 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해요.

    3. 공황장애 증상 - 호흡 곤란

    공황장애 증상 세번째, 공황장애가 있으면 외부 자극으로 자율신경계 중 교감 신경이 활성화되어 심장이 갑작스럽고 하게 뛰고 폐의 무리로 인해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4. 공황장애 증상 - 가슴통증과 어지럼증

    공황장애 증상 네번째, 가슴 부위에 통증이 자주 발생되고 불쾌한 느낌이 들거나 갑자기 어지럽고 휘청거리거나 실신할 것 같은 현상이 자주 발생되기도 해요.

    5. 공황장애 증상 - 헛구역질과 복통의 발생

    공황장애 증상 다섯번째, 공황장애 증상 뿐만아니라 다른 병들도 마찬가지로 헛구역질이나 복통 증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 증상 또한 아무렇지도 않게 넘기는 일이 다반사인데, 이러한 증상이 아무 이유 없이 발병하게 된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6. 공황장애 증상 - 과호흡

    공황장애 증상 여섯번째, 운동을 하지 않았거나 큰 움직임도 없었는데 숨이 찬다거나 과호흡이 온다면 공황장애 증상 중 한가지라서 공황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7. 공황장애 증상 - 복통과 헛구역질

    공황장애 증상 일곱번째, 공황장애 증상 뿐만아니라 다른 병들과 마찬가지로 복통과 헛구역질을 하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이러한 증상은 별 증상이 아니므로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아무 이유 없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8. 공황장애 증상 - 심장 박동 증가

    공황장애 증상 여덟번째, 아드레날린은 산소가 담긴 혈액을 필요한 곳으로 보내기 위하여 심장을 더 빨리 뛰게 만들어요. 이로 인해 가슴 통증이 일어날 수 있어요.

    9. 공황장애 증상 -소화가 느려짐

    공황장애 증상 아홉번째, 소화는 '도피'에 중요한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느려져요. 식도 등의 괄약근이 느슨해져 메스꺼움을 느낄 수도 있어요.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10. 공황장애 증상 - 광장 공포

    공황장애 증상 열번째, 광장공포는 반복하여 공황발작을 일으킨 환자가 이전에 발작을 일으킨 장소나 발작이 일어났을 때 같은 장소를 두려워하는 것인데요. 그 결과 환자는 아픈 곳이나 상황을 피하게 되고, 혼자서 외출할 수 없게 되거나 하므로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깁니다.

    공황장애 치료 방법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과 알코올, 카페인 섭취를 억제하는 것은 불안을 개선하고 삶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배고픔과 함께 불안이 증가할 수 있으기 때문에 잘 먹고 규칙적으로 먹는 것도 중요해요. 이 방법은 스스로 공황발작을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며 공황발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의사와 상의해서 공황장애에 대한 치료를 받는 것인데요. 치료는 공황장애를 일으키는 요인과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돼요. 공황장애는 평생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의사의 조언을 받아 치료받으면 대부분의 사람은 증상이 많이 호전되고 완화될 수 있어요. 치료는 대화를 통한 치료와 약물로 치료하는 방법 모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어요. 대화 치료(인지 행동 치료)는 공황발작과 이를 대처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의 행동이 주는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왜곡된 관점을 통제한 경우 혹은, 공황을 일으키고 무력감을 감소시키는 생각을 하는 방법 대화를 통해 배울 수 있어요. 또한, 우울증 치료에 사용되는 특정 의약품이 공황장애를 치료하는 데 아주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런 약은 의사와 충분한 상담 및 처방 후에 복용해야 해요. 공황장애는 치료하지 않으면 다른 심각한 행동 변화를 일으킬 수 있어요. 이에, 공황발작이나 공황장애라고 생각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으면 공황장애와 유사한 다른 증상인지 확인하기 위해 병원에 방문해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해요.

     

    공황장애의 극복 방법

    공황장애의 치료는 종합적인 원인에 대한 진단이 필수이며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통찰치료 등의 여러가지 기법을 사용해요. 공황장애의 극복을 위해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을 통해 갑작스런 발작 증상을 소거하고 극도의 우울감을 느끼지 않도록 조절해요. 또한 스스로 신체적·정서적인 변화에 대해 인지해서 공포감, 불안감을 다스릴 수 있도록 인지행동치료가 동반돼요. 공황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생활 습관으로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운동 및 휴식, 코로 숨을 들이 마시고 천천히 입으로 내쉬는 호흡법, 음주·흡연·카페인 섭취하지 않기, 충분한 수면, 지인과 가족에게 알려 도움 받기,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 찾기 등이 있어요.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생강 효능 및 부작용 (9가지 효능)

    예로부터 생강은 공자도 식사 때마다 즐겨 먹었고, 임금도 인삼차보다 생강차를 즐겨 마셨다고 한다. 또한 인도의 의학서에는 생강을 '신이 내린 선물'이라 기록하고 있다고 한

    cemetery7.com

     

    두릅 효능 및 부작용 (8가지 효능)

    두릅은 두릅나무에서 달리는 새순이며 봄을 알리는 산나물로써 봄인 4~5월이 제철 시기입니다. 제철이 아니면 찾아서 먹기가 힘들어 봄철에만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두 가지 종류의 두

    cemetery7.com

     

    아로니아 효능 10가지 알아보기 (부작용 포함)

    아로니아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지만, 세계 곳곳에서도 자라고 있는 식품이라고 해요. 또한 한국에서는 단양군이 대표적인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며 조류와 해충으로 인한 피해는 없다

    cemetery7.com

     

    토마토 효능 12가지 알아보기! (부작용, 고르는법)

    토마토는 가지과에 속하는 식물로 열매는 식용해요. 제철은 여름이지만 비닐하우스에서 1년 내내 재배가 가능해요. 토마토는 사실 과일이냐 채소냐 하는 논란이 있었는데 미국에서는 이에 대한

    cemetery7.com

     

    수족구 증상 5가지 알아보기! (예방법, 치료방법, 유행시기)

    수족구병은 이름 그대로 손, 발 그리고 입안에 물집이 잡히는 병인데요. 어느날 발생한 아기 수족구에 당황부터 하게 되는데 구지 그럴 필요는 없어요. 심하더라도 먹는 것만 그런 대로 먹을 수

    cemetery7.com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