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기
목차
이석증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탐구할게요 이 글을 끝까지 읽고 나면 이석증 증상 및 치료법을 알아두시는 데에 좋을 것인데요. 이석증 증상 및 치료법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의 자료에서 정보를 드릴게요.
이석증 원인
이석증 원인은 이석이 떨어져 반고리관으로 들어가 두위 변환에 따라 감각세포를 자극해 어지럼증을 발생시키기 때문인데요. 또한 내이에서 이석이 잘 떨어질 수 있는 상황, 즉 몸을 심하게 움직이는 안마기 또는 꺼꾸리, 요가 체조 등을 과도하게 하는 경우인데요. 머리가 아래로 가는 자세를 취하고 난 뒤, 심하게 부딪히는 교통사고나 외상 이후에 생기기도 해요. 스트레스나 불면증 등도 이석의 안정화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줘요. 그리고 노화나 칼슘 부족, 칼슘의 대사장애가 있거나 갱년기, 폐경, 주기적으로 자극이 되는 두부손상, 계속 누워있는 장기간의 침대생활 모두 이석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고인물에서 침전물이 생기듯이, 가만히 계시는 분들에게 더 이석증이 많이 발생하게 돼요.
1. 이석증 증상 - 식은땀
이석증 증상 첫번째, 보통 멀미와 메스꺼움이 일어나면 식은땀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요. 몸 상태가 안 좋다는 것을 나타내는 자율 신경계의 자극입니다. 머리를 움직이는 자세에 따라 이석이 신경을 계속해서 건드리므로 온몸에 식은땀이 나는데, 심한 경우 기절할 것 같은 느낌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2. 이석증 증상 - 어지럼증
이석증 증상 두번째, 대표적인 이석증 증상인 이 어지럼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것처럼 어지러운 것이 지속되다가, 스스로 알아서 좋아지는 것이 반복된다고 합니다. 또한, 어지럼증은 아주 약하게 나타나다가 점차 두려움을 일으킬 정도까지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데요, 이석증 증상이 심하더라도 보통 1-2분 정도 지속되다가 멈추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머리를 움직이거나 갑자기 일어날 때, 고개를 돌릴 때 등 특히 머리 부위를 움직이는 상황에서 발생되는 회전감이 있는 현기증, 지속되는 어지럼증이 가장 두드러지게 돼요.
3. 이석증 증상 - 메스꺼움과 구토
이석증 증상 세번째, 어지럼증으로 인해 속이 메스껍고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멀미를 하는 것 같다, 슬 마신 것 같다, 놀이 기구에 들어가 앉은 것 같다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으며 속이 메스꺼운 느낌, 울렁거림이 자주 발생되고 이로 인해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구토가 반복되는 경우 위염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이석증 증상 - 심장 두근거림
이석증 증상 네번째,심장이 갑자기 빠르게 뛰거나 멈추는 것 같은 느낌을 느끼는데 대개 빈맥으로 1분에 100회 이상 빠르게 뛰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가슴 두근거림으로 인한 불안, 초조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석증 검사방법
이석증 검사방법은 이석증 증상을 유발하여 진단하게 돼요. 만약 이석증이 의심이 된다면 의사는 환자를 눕힐 때 고개를 돌리면서 눈 상태를 확인하며, 눕혔다 일어날 때 역시 눈동자를 확인해요. 이때 어지러움증과 눈동자가 제멋대로 튀는지 안진을 확인하면서 이석증 유무를 진단해요. 눈이 일정한 방향으로 반복적으로 튀게 되는 안진은 반고리관이 자극을 받으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그래서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것처럼 느껴지고, 이석증 검사방법인 유발검사를 통해 어지러움증과 안진 증상이 보인다면 이석증이라고 진단해요.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은 일반적으로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1~2주 이내에 대부분 호전돼요. 후유증도 거의 나타나지 않아요. 하지만 조기에 진단받고 치료를 잘 받으면 어지러운 증상이 즉시 좋아질 수 있어요. 이석증의 치료법은 이석 치환술을 시행하게 돼요. 이석 치환술은 환자 고개 위치를 바꿔가며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을 원래의 자리로 이동시키는 치료법인데요. 증상이 나타나는 반고리관 위치에 따라 이석 치환술의 방법이 달라질 수 있어 자가로 치료하기보다는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약물치료는 이석증의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며 심한 경우 증상 완화를 위해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는 있어요.
이석증 증상 자가치료
1. 이석증 자가치료법 - 비비큐 회전법
-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눕는데, 베개를 베고 고개 각도가 30도 정도 되도록 합니다.
- 머리를 증상이 있는 쪽(우측이라고 가정)으로 90도 돌립니다. 어지럼이 사라질 때까지 유지
- 머리를 반대쪽(왼쪽)으로 90도 돌려 똑바로 천정을 보게 합니다. 어지럼이 사라질 때까지 유지
- 머리를 90도 더 돌려서 왼쪽으로 보도록 합니다. 어지럼이 사라질 때까지 유지
- 머리를 왼쪽으로 90도 더 돌려서 바닥을 보도록 하고, 몸통도 왼쪽으로 180도 돌려서 엎드립니다.
- 일어나 앉습니다.
2. 이석증 자가치료법 - 에플리법
- 침대 가장자리에 앉은 상태에서 이석이 있는 쪽으로 고개를 45도 돌립니다.
- 그 상태로 눕습니다. 누웠을 때 머리가 젖혀질 수 있도록 침대 바깥으로 나갈 수 있도록 눕습니다. 어지럼이 사라질 때까지 유지
- 누운 상태에서 머리를 반대쪽으로 45도 돌립니다. 어지럼이 사라질 때까지 유지합니다.
- 얼굴이 바닥을 향할 때까지 90도 회전하여 몸을 더 돌립니다. 어지럼이 사라 잘 때까지 유지
- 천천히 일어나서 똑바로 앉습니다.
이석증 경과
이석증을 진단할 때는 어지럼을 유발하는 다른 질환을 꼭 고려해야 해요. 이석증의 증상과는 달리 심한 어지럼이 멈추지 않고 지속되거나, 신경 마비 증상이 나타나면 뇌졸중이나 뇌출혈과 같은 심각한 뇌 질환도 의심해 보아야 해요. 그리고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만성 중이염 합병증과 같은 다른 이비인후과 질환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해요. 이 경우에는 가급적 빨리 병원을 방문해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아요.
이석증 주의사항
이석증은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며, 치료를 받으면 잘 치유되기도 해요. 그러나 잘 재발한다는 특징이 있어요. 비슷한 증상이 다시 재발하게되면 병원을 방문해서 진찰을 한 후 물리 치료를 시행해요. 재발한 경우에도 일반적으로 잘 치료돼요. 다만 이석증 치료 이후에 다시 생긴 어지러움이라고 하여 반드시 이석증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어요. 어지럼증의 다른 원인을 항상 염두에 두는 것이 좋아요.
함께 보면 좋은 정보